이제 나이를 먹으면서 아마 기초체력이 많이 약해짐을 느끼실 껍니다. 이는 중년을 넘어서는 나이가 될때쯤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건데요.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우리몸의 3대 영양소라고 불리는 단백질.
단백질이 부족하면 수명도 단축된다고 하니 어떻게 먹어야 좋을지에 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늘어나는 뱃살에 채소 위주의 식단만 고집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사실 아주 위험한 식단입니다. 단백질이 없는 식단의 경우는 많은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해서 생기는 여러가지 질병이 있는데 지방간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 몸속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간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아포단백, 지단백질의 합성이 감소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간에서 생성된 지방이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간에는 지방이 그대로 쌓이게 되는 지방간의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1)
면역력 저하
특히 요즘같은 코로나 시국에서는 단백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중에 하나가 바로 면역력 저하인데요.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면역력 저하를 초래합니다.
단백질은 여러가지 일을 하는데 그 중에서 항체를 만드는 B세포의 생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상시에 감기에 잘 걸린다거나 걸려도 잘 낫지 않는 분들이라면 단백질이 부족한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2)
근육량 감소
단백질이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중에 하나가 바로 근육량 감소입니다. '단백질은 곧 근육이다' 라는 공식이 있듯이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감소량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에 저장이 안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상당히 유지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근육에 유일하게 그나마 저장이 되는데 그나마도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우리몸속에 저장되어 있는 단백질을 사용하여 근육량은 점점 작아지고 몸이 허약해 지는 것입니다. 그만큼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3)
피부가 거칠어짐, 탈모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탈모가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평상시에 머리카라게 힘이 없어서 탈모가 심해지거나 피부가 갈라져서 거칠한 경우 그리고 손발톱이 잘 부러지는 경우는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고령층에서는 기초대사량이 떨어짐과 동시에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초래하게 되고 기대수명이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 구하는 방법
단백질 섭취는 이렇게 하세요. 얼린두부와 황태가 아주 좋습니다. 우리 몸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나의 체중에 걸맞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이렇게 구하면 됩니다.
-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 : {나의 체중} ×1.2g
이렇게 계산하시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권장량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서 체중이 70kg 이라고 한다면 84g의 단백질을 섭취하셔야 합니다.